728x90
반응형

초보도 쉽게배우는 전자정부프레임워크

- 4편 : 스프링 MVC 처리과정

오늘의 목표

지난 포스팅때 서버에 .do 요청이 전달되는 과정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달된 웹 요청을 스프링MVC 이용하여 처리하는 전체적인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자세히 볼테니 큰 흐름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이전 포스팅을 확인하실 분은 다음 주소를 클릭해주세요.
http://blog.naver.com/bboy12/10188237907 

 

스프링 MVC

<Spring MVC 처리과정>


 

주요 구성 요소

- DispatcherServlet
  DispatcherServlet은 스프링MVC의 웹요청을 처리하는 전 과정을 관리하는 전달자입니다. 즉 요청에 따른 컨트롤러를 구해 처리된 결과를 클라이언트에게 응답하는 스프링MVC의 핵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HandlerMapping
  요청을 처리할 컨트롤러를 검색하여 DispatcherServlet에 전달합니다.

- Controller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합니다. 처리된 결과(ModelAndView)는 DispatcherServlet에 전달합니다.

- ModelAndView
  컨트롤러가 처리한 결과와 뷰에 대한 정보를 가진다.

- ViewResolver
  결과를 생성할 뷰를 결정한다.

- View
  사용자에게 보여줄 결과화면을 생성한다.

 

 

스프링MVC 처리과정

위의 그림에서 스프링MVC가 처리되는 과정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의 번호에 대한 설명입니다.

 

1.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DispatcherServlet에 전달됩니다.

이 과정은 지난 포스팅 eGovFrameWork 3편 에서 확인하였습니다. 
확인하지 못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 DispatcherServlet은 HandlerMapping에게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할 컨트롤러 객체를 요청합니다.

 

3.HandlerMapping은 요청을 처리할 컨트롤러를 DispatcherServlet에 알려줍니다.


 

4.DispatcherServlet은 해당 Controller에 처리를 요청합니다.



5.Controller는 처리결과 및 뷰정보를 ModelAndView에 담아 DispatcherServlet에 전달합니다.

 


 

 

 

6.DispatcherServlet은 처리결과를 생성할 View를 구하기 위해 ViewResolver에 요청합니다.

 

 

7.ViewResolver는 처리결과를 생성할 View를 DispatcherServlet에 전달합니다.

 


 

 

 

8.DispatcherServlet은 View에 응답생성을 요청합니다.

 

 

9.View는 클라이언트에 전송할 응답을 생성합니다.


 

 

마무리

/sample/egovSampleList.do 요청이 오면 위의 1~9 과정을 통해서
/WEB-INF/jsp/egovframework/example/sample/egovSampleList.jsp 가 화면에 보여지게 됩니다.

이렇게해서 스프링MVC를 이용하여 웹요청이 처리되는 과정을 살펴 보왔습니다. 각 과정별로 필요한 부분이 발생하면 참고사항으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정별 참고사항이 어려우신 분들은 1~9단계의 내용만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들은 차근차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간 추가적으로 필요한 사항이나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nineDeveloper

안녕하세요 현직 개발자 입니다 ~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뒤쳐지지 않도록 우리모두 열심히 공부합시다 ~! 개발공부는 넘나 재미있는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