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Quartz

SPRING 2014.02.19 13:30
Quartz
Quartz는 오픈 소스 작업 스케줄링 프레임워크이다. Quartz는 완전히 자바로 작성되어 있으며, J2SE J2EE 어플리케이션 모두에서 사용될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Quartz는 매우 유연하며 단순한 구조를 제공한다. 간단한 작업은 물론 복잡한 작업 모두에 대한 스케줄링을 작성할 수 있다. Quartz는 또한 EJB, JavaMail 등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지원, 클러스터링, 플러그 인, 미리 내장된 작업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cron과 유사한 표현식도 지원한다.
 
매일 또는 매주 오후 11 30 또는 매달 말일에만 실행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해 본 적이 있는가? 수작업 없이 자동으로 실행될 수 있는 작업이 실행되는 동안 만약 실행하는 동안 심각한 오류가 발생할 경우, 어플리케이션은 잘못되었다는 것을 스스로 알아내 알려주고 이를 다시 실행시키도록 시도해야 할 것인가? 여러분과 팀이 자바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있는가? 만약 이들 질문들에 대한 대답이 "그렇다"라면, Quartz Scheduler를 사용해 보아라.
 
Job Scheduling Made Easy
Quartz는 오픈 소스 작업 스케줄링 프레임워크로 완전히 자바로 작성되었다. 작업 스케줄링 이라는 용어에 대해 너무 겁먹지 말아라. Quartz 프레임워크는 수많은 기능들이 매우 단순한 형태로 무장되어 있으며, 놀라울 정도로 매우 사용하기 쉽게 되어 있다.
 
org.quartz.Job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자바 클래스를 작성하기만 하면 된다. Job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은 하나의 메소드만을 포함하고 있다.
 
public void execute(JobExecutionContext context) throws JobExecutionException;
 
여러분이 작성한 Job 클래스에서 execute() 메소드에 몇 가지 로직을 추가한다. Job 클래스와 스케줄을 설정하게 되면, Quartz는 그 나머지 작업을 처리해준다. Scheduler Job에 알려줄 시간이라고 판단하게 되면, Quartz 프레임워크는 Job 클래스의 execute() 메소드를 실행하여 작업을 수행하도록 만들어준다. Scheduler에 어떠한 것도 보고해줄 필요가 없으며, 어떤 특별한 메소드를 호출할 필요도 없다. 단순히 Job 내에 있는 작업들만 수행해주면 끝이다. 만약 여러분이 이후에 다시 Job이 호출되도록 설정했다면, Quartz 프레임워크는 적절한 때에 다시 이를 호출하는 부분을 담당해준다.
 
만약 여러분이 Apache Struts와 같은 유명한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를 써본 경험이 있다면, Quartz의 설계 내용과 컴포넌트에도 쉽게 익숙해질 것이다. 비록 이 두 오픈 소스 프로젝트가 전혀 서로 다른 문제점들을 해결해주고 있지만,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항시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편안한 느낌을 받을 것이다. Quartz는 표준 독립형 J2SE 어플리케이션 내에서라든지, 웹 어플리케이션 내부, 심지어는 J2EE 어플리케이션 서버 내에서 사용될 수 있다.
 
The History behind Quartz
Quartz가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올해부터지만, 나온 지는 좀 되었다. Quartz James House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원래는 2001년 봄에 SourceForge 프로젝트에 추가되었다. 수년이 지나면서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어 배포되었지만,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OpenSymphony 프로젝트의 일부로 되면서 새로운 사이트로 옮겨지게 된 때부터였다.
 
House는 자신을 도와주는 여러 파트 타임 개발자와 함께 여전히 개발 작업의 많은 부분에 참여하고 있다. Quartz 개발 팀은 올 해 1.5 배포판을 포함해 다양한 새로운 버전들을 배포할 수 있었으며, 이는 현재 candidate 릴리즈 단계에 있다.
 
Getting Your Hands on Quartz
Quartz 프로젝트는 OpenSymphony 사이트에 호스팅 되어 있다. 이 사이트에는 JavaDocs, 튜토리얼, CVS, 사용자와 개발자 포럼 및 다운로드 링크와 같은 여러 유용한 정보들이 제공되고 있다.
 
다운로드 링크에서 배포판을 다운로드 한 후, 적절한 위치에 압축을 푼다. 이 안에 보면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Quartz 바이너리 파일이 포함되어 있다. Quartz 프레임워크에서 요구 되는 다른 의존적인 라이브러리는 거의 없다.
 
배포판에 보면, <Quartz 설치 디렉터리>/lib/core <Quartz 설치 디렉터리>/lib/optional 디렉터리에 있는 다른 의존 라이브러리들을 프로젝트에 추가하면 된다. 이들 대부분은 표준 Jakarta Commons 라이브러리들로, 여러분도 잘 알고 있는 Commons Logging, Commons BeanUtils 등이다.
 
The quartz.properties File
Quartz에는 quartz.properties라는 환경 설정 파일이 포함되어 있다. 이 파일을 사용하면 Quartz 프레임워크의 런타임 환경을 수정할 수 있다. 디폴트로, Quartz 바이너리 내에 포함되어 있는 파일이 사용된다. 이 파일을 복사하여 클래스들이 있는 디렉터리에 두면 클래스 로더가 이를 참조할 수 있다. 예제 1 quartz.properties 파일에 대한 간단한 예이다.
 
예제 1. quartz.properties 파일을 통해 Quartz 런타임을 변경할 수 있다.
#===============================================================
# Configure Main Scheduler Properties
#===============================================================
 
org.quartz.scheduler.instanceName = QuartzScheduler
org.quartz.scheduler.instanceId = AUTO
 
#===============================================================
# Configure ThreadPool
#===============================================================
 
org.quartz.threadPool.class = org.quartz.simpl.SimpleThreadPool
org.quartz.threadPool.threadCount = 5
org.quartz.threadPool.threadPriority = 5
 
#===============================================================
# Configure JobStore
#===============================================================
 
org.quartz.jobStore.misfireThreshold = 60000
org.quartz.jobStore.class = org.quartz.simpl.RAMJobStore
 
일단 Quartz 바이너리와 의존 라이브러리들을 프로젝트에 추가했고, quartz.properties 파일을 클래스패스 디렉터리에 추가했다면, 이제 몇몇 Job들을 작성해보자. 그러나, 이 작업을 해보기 전에 Quartz 아키텍처에 관해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Inside the Quartz Architecture
크기로 보자면, Quartz는 다른 대부분의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들과 유사하다. Quartz는 약 300 개의 자바 클래스들과 인터페이스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들은 약 12개의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Apache Struts에 있는 11개의 패키지에 약 325개의 클래스들과 인터페이스들에 비견될 수 있다. 비록 이 크기가 프레임워크의 질을 결정하는데 사용되는 특징이 될 수는 없겠지만, 여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점은 Quartz 내에 수많은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러한 기능들이 바로 프레임워크의 질을 결정하는데 사용되는 하나의 요소이다. 이는 오픈 소스에만 국한되는 내용은 아니다.
 
The Quartz Scheduler
Quartz 프레임워크의 핵심은 Scheduler 이다. Scheduler Quartz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런타임 환경을 관리하는 책임을 지니고 있다. Scheduler 그 자체가 모든 작업들 수행하는 것은 아니다. Scheduler는 프레임워크 내부에 있는 매우 중요한 몇몇 컴포넌트들에 그 작업을 의존하고 있다. 확장성을 보장하기 위해, Quartz는 멀티스레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Quartz 프레임워크가 시작될 때, 프레임워크는 스케줄링 된 Job들을 실행하기 위해 Scheduler가 사용하는 "worker 스레드들"을 초기화 한다. Quartz가 동시에 수많은 Job들을 실행 가능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Quartz는 스레드 환경을 관리하기 위해 ThreadPool 관리 컴포넌트들에 의존하고 있는데, 그 결합도는 느슨하다. 이 글을 통해 여러 번 언급할 것이지만, 이는 Quartz에 있는 모든 것들은 환경 설정이 가능하거나 사용자가 정의해 지정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여러분이 정의한 "ThreadPool" 관리 기능을 플러그 인 형태로 끼워 넣고 싶은 경우, 이러한 작업이 가능하다.
 
Jobs, Jobs, and More Jobs
Quartz의 용어를 사용하자면, Job은 작업을 수행하는 간단한 자바 클래스이다. 이 작업은 자바에서 코드로 작성 가능한 그 어떠한 것이라도 될 수 있다.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은, org.quartz.Job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심각한 오류 발생 시 JobExecutionException을 발생시키는 것뿐이다. 여러분은 이미 앞에서 Job 인터페이스와 포함된 execute() 메소드를 보았다.
 
Job 인터페이스와 execute() 메소드를 구현했다면, Quartz Job 실행 시기가 되었을 때, Job을 호출한다. execute() 메소드 안에서 무엇을 수행하는가는 전적으로 개발자에게 달려 있다. 다음은 Job 내부에서 실행할 작업들에 대한 몇몇 예이다.
 
JavaMail이나 Commons Net과 같은 다른 메일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전자메일 전송
EJB에 대한 원격 인터페이스를 생성한 후, 이 인터페이스의 메소드 호출
Hibernate 세션을 얻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데이터 질의와 갱신
OSWorkflow를 사용하여 Job으로부터 워크플로우 호출
FTP를 사용해 파일 옮기기
Ant 빌드 스크립트를 호출해 스케줄링 되어 있는 빌드 작업 시작
 
수많은 여러 작업들이 가능하며, 이것이 바로 Quartz 프레임워크를 매우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이유이다. Quartz는 매우 일반적이고 반복적인 스케줄을 작성해주는 메커니즘을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자는 단지 실행을 위해 호출될 자바 클래스들만 작성하면 된다.
 
Job Management and Storage
Job들의 스케줄이 지정되었다면, Scheduler는 이러한 Job들을 기억하고 이들을 실행시킬 시간을 지속적으로 추적해야 한다. 만약 여러분의 Job 30분 늦게 시작되거나 30초 일찍 시작된다면 Quartz는 그렇게 유용하지 않을 것이다. 사실, 스케줄이 지정된 Job들 상에 있는 execute() 메소드를 호출하는 시간은 매우 정확해야 한다. Job 저장과 관리는 Quartz에서 JobStore로 일컬어지는 개념을 통해 이루어진다.
 
Available JobStores
Quartz 프레임워크에서는 두 가지 기본적인 JobStore 타입을 제공한다. Scheculer 정보를 유지하는데 일반적인 메모리(RAM)을 사용하는 첫 번째 타입은 RAMJobStore라 불린다. 이러한 타입의 JobStore는 설정 및 실행이 매우 간단하다. 많은 어플리케이션들에 대해 이러한 JobStore만으로도 충분할 것이다. 그러나, Scheduler 정보가 JVM에 할당되어 있는 메모리에 저장되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이 멈추게 되면, 스케줄과 관련된 모든 정보가 사라진다. 만약 어플리케이션이 재 시작하는 경우에도 이러한 스케줄 정보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면, 두 번째 유형의 JobStore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두 번째 타입의 JobStore는 실제로 Quartz 프레임워크에서 두 가지의 서로 다른 형태로 구현되어 제공되고 있지만, 이 둘 모두 일반적으로 JDBC JobStore로 일컬어지고 있다. 이 두 가지 모두의 JDBC JobStore JDBC 드라이버를 사용하며, 스케줄 정보를 유지하고 있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정보를 가져온다. 이 두 가지 타입은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을 제어하는지의 여부나 BEA WebLogic이나 JBoss와 같은 어플리케이션 컨테이너에 제어를 넘기는지의 여부에 그 차이점이 존재한다 (이는 J2EE에서의 BMT CMT 사이의 차이점과 유사하다).
 
두 가지 유형의 JDBC JobStore는 다음과 같다.
 
JobStoreTX: 트랜잭션을 제어하고 싶은 경우나, 서버 환경 없이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려 할 때 사용된다.
JobStoreCMT: 어플리케이션 서버 환경 내에서 어플리케이션이 운영되며 컨테이너가 트랜잭션을 관리하도록 하고 싶은 경우 사용된다.
 
JDBC JobStore는 어플리케이션이 중지되고 다시 시작된 후에라도 스케줄링 정보를 유지하여 Scheduler가 실행되도록 만들어야 할 경우를 위해 설계되었다.
 
Job and Triggers
Quartz 설계자들은 Job과 스케줄을 분리하였다. Quartz에서 Trigger Job이 트리거링 되거나 발생되어야 할 때, Scheduler에게 알려주는데 사용된다. Quartz 프레임워크에서는 간단한 Trigger 타입들을 제공하고 있는데, SimpleTrigger CronTrigger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SimpleTrigger는 스케줄을 간단히 발생시키는데 사용될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일반적으로, 주어진 시간에 Job을 발생시켜 (m) 초 간격을 두고 여러 번(n) 이를 실행할 필요가 있을 경우, SimpleTrigger가 적합한 선택이 된다. 반면, Job에 요구되는 스케줄링이 복잡할 경우, CronTrigger가 적합할 것이다.
 
CronTrigger는 달력과 유사한 스케줄에 기반하고 있다. 만약 여러분의 Job이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10 30마다 실행되어야 하는 경우에, CronTrigger가 사용된다. 이 이름이 암시하고 있듯, CronTrigger Unix cron 표현식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예를 들면, 다음의 Quartz cron 표현식은 월요일부터 금요일에 걸쳐 매일 오전 10 15 Job을 실행할 것이다.
 
0 15 10 ? * MON-FRI
 
그리고 다음 표현식은 2002, 2003, 2004, 2005년 동안 매월 마지막 금요일 오후 1015 Job을 실행할 것이다.
 
0 15 10 ? * 6L 2002-2005
 
이러한 작업은 SimpleTrigger  수행할 수 없다. 이 둘 모두 Job에 사용될 수 있다. 어떠한 것을 사용할 지에 관한 선택은 스케줄링 될 작업 성격에 달려 있다.
 
Scheduling a Job
이제 예제 Job을 살펴보면서 실제 사용에 관한 부분에 대해 토의해보자.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FTP 사이트에 파일을 저장할 때마다 부서에 전자 메일로 통지할 필요가 있는 상황을 여러분이 관리하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우리의 Job은 원격 서버에 있는 파일들을 다운로드 하는 것이 된다. 그런 후, Job은 발견된 파일들의 다운로드 횟수를 포함하고 있는 전자 메일을 전송하게 된다. Job은 누군가가 하루 동안 이러한 작업을 수작업으로 전송할 필요가 없도록 편리하게 만들어준다. 우리는 이러한 Job이 일주일 내내 하루 24시간 동안 매 60초마다 검사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이는 바로 Quartz 프레임워크를 완벽하게 사용하는 예이다.
 
첫 번째 단계는 FTP Email 로직을 수행하는 Job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이다. 다음 예제는 Quartz Job 클래스를 나타낸 것으로, org.quartz.Job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다.
 
예제 2. FTP 사이트에서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고 Email을 전송하는 Quartz Job
 
public class ScanFTPSiteJob implements Job {
    private static Log logger = LogFactory.getLog(ScanFTPSiteJob.class);
 
    /*
     * 정확한 시간에 스케줄러 프레임워크에 의해 호출된다.
    */
    public void execute(JobExecutionContext context) throws JobExecutionException {
        JobDataMap jobDataMap = context.getJobDataMap();
 
        try {
            // FTP 사이트에서 파일들 검사
            File[] files = JobUtil.checkForFiles(jobDataMap);
            JobUtil.sendEmail(jobDataMap, files);
        } catch (Exception ex) {
            throw new JobExecutionException(ex.getMessage());
        }
    }
}
 
이 글에서는 일부러 ScanFTPSiteJob을 매우 간단하게 구성하였다. 또한 이 글에서는 이 예제를 위해 JobUtil이라는 유틸리티 클래스를 작성하였다. 이 클래스는 Quartz의 부분이 아니지만, 다양한 Job들에서 재사용 할 수 있는 여러분만의 유틸리티 성격의 라이브러리를 만드는 것이 좋다. 이 글에서는 Job 클래스와 Quartz Scheduler 내부에 모든 코드들을 쉽게 둘 수도 있었지만, Quartz를 사용하는 것 때문에 재사용을 고려하지 않을 수는 없었다.
 
JobUtil.checkForFiles() JobUtil.sendEmail()이 사용하는 파라미터들은 JobDataMap 객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객체는 Quartz가 생성한 객체이다. 이 인스턴스는 Job이 실행될 때마다 생성되며, 이를 사용해 Job 클래스로 환경 설정 파라미터들을 넘겨준다.
 
JobUtil의 구현 부분은 여기에 나타내지 않았지만, 우리는 FTP Email 기능을 모두 구현하고 있는 Jakarta Commons Net을 통해 매우 쉽게 사용할 수 있었다.
 
Calling Your Jobs with the Scheduler
Job을 생성하는 것이 첫 번째 작업이지만, Scheduler에 의해 Job이 호출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Scheduler에게 얼마나 자주, 언제 Job이 호출되어야 하는지 알려주어야 한다. 이 작업은 Trigger Job에 연관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 우리는 Scheduler가 계속 매 60초마다 Job을 호출하는데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에, SimpleTrigger를 사용할 것이다.
 
Job Trigger의 스케줄은 Quartz Scheduler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루어진다. Scheduler의 인스턴스를 얻기 위해서는 팩토리로부터 인스턴스를 얻어와야 한다. 이를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StdSchedulerFactory 클래스의 static 메소드인 getDefaultScheduler()를 호출하는 것이다.
 
Quartz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때, 반드시 start() 메소드를 호출하여 Scheduler를 시작시켜야 한다. 예제 3에 있는 코드는 대부분의 Quartz 어플리케이션의 일반적인 패턴을 따르고 있다. 대부분의 Quartz 어플리케이션에서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Job들을 생성하고 Trigger들을 생성하고 설정한 후, Scheduler Job Trigger들에 대한 스케줄을 정하고 Scheduler를 시작시킨다 (: Scheduler를 먼저 시작시켜도 된다. 이는 중요하지 않다).
 
예제 3. Quartz Job들은 Quartz Scheduler를 통해 스케줄이 지정되어야 한다.
 
public class MyQuartzServ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QuartzServer server = new MyQuartzServer();
 
        try {
            server.startScheduler();
        } catch(SchedulerException ex) {
            ex.printStackTrack();
        }
    }
 
    protected void startScheduler() throws SchedulerException {
        // 팩토리를 사용해 Scheduler 인스턴스를 생성
        Scheduler scheduler = StdSchedulerFactory.getDefaultScheduler();
 
        // JobDetail Job들에 대한 정의를 포함한다.
        JobDetail jobDetail = new JobDetail("ScanFTPJob", Scheduler.DEFAULT_GROUP,
                                          ScanFTPSiteJob.class);
        // execute() 내에서 사용될 job 파라미터들을 저장
        jobDetails.getJobDataMap().put("FTP_HOST", "\home\cavaness\inbound");
 
        // 여기에 Job 파라미터들에 필요한 기타 다른 내용들이 온다.
 
        // 60초마다 발생하는 Trigger 인스턴스 생성
        Trigger trigger = TriggerUtils.makeSecondlyTrigger(60);
 
        // Scheduler Job Trigger를 설정
        scheduler.scheduleJob(jobDetail, trigger);
 
        // Scheduler 실행 시작
        scheduler.start();
    }
}
 
Programmatic vs. Declarative Scheduling
예제 3에서, 우리는 프로그래밍을 통해 ScanFTPSiteJob 스케줄을 작성했다. , Scheduler Job Trigger를 설정하기 위해 자바 코드를 사용하였다는 의미이다. Quartz 프레임워크에서는 XML 파일들에 Job 스케줄을 선언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선언적인 접근 방법을 통해 어떠한 Job이 언제 실행되어야 하는지를 보다 빠르게 지정할 수 있다.
 
Quartz 프레임워크에는 Quartz 어플리케이션이 시작하자마자, Job Trigger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XML 파일을 읽어 들이는 "플러그 인"을 포함하고 있다. XML 내에 있는 모든 Job들은 이들과 관련된 Trigger들과 함께 Scheduler에 추가된다. 물론 Job 클래스들을 작성해야 하지만, 그러한 Job들을 갖는 Scheduler의 환경을 설정하는 것은 매우 동적으로 이루어진다. 예제 4는 예제 3의 코드에 있는 동일한 로직을 수행하는데, 선언적인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제 4. Quartz Job들은 XML 파일을 사용하여 스케줄링 될 수 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quartz>
    <job>
        <job-detail>
            <name>ScanFTPSiteJob</name>
            <group>DEFAULT</group>
            <description>A job that scans an ftp site for files</description>
            <job-class>ScanFTPSiteJob</job-class>
 
            <job-data-map allows-transient-data="true">
                <entry>
                    <key>FTP_HOST</key>
                    <value>homecavanessinbound</value>
                </entry>
 
                <!-- 다른 필요한 Job 파라미터들을 여기에 둔다 -->
            </job-data-map>
        </job-detail>
 
        <trigger>
            <simple>
                <name>ScanFTPSiteJobTrigger</name>
                <group>DEFAULT</group>
                <job-name>ScanFTPSiteJob</job-name>
                <job-group>DEFAULT</job-group>
                <start-time>2005-09-11 6:10:00 PM</start-time>
                <!-- 계속 60초마다 반복 실행 -->
                <repeat-count>-1</repeat-count>
                <repeat-interval>60000</repeat-interval>
            </simple>
        </trigger>
    </job>
</quartz>
 
예제 4에 있는 XML 엘리먼트들을 예제 3에 있는 자바 코드와 비교해볼 수도 있다. 이들은 개념적으로 동일하다. 예제 4에 보여지는 것과 같은 선언적인 접근 방법의 장점은 유지보수가 매우 간단해진다는 것이다. XML 파일만 변경하고 Quartz 어플리케이션을 재 시작 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소스 코드를 수정하고 재 컴파일 하여 배포할 필요가 없다.
 
Stateful and Stateless Jobs
이 글에서 살펴보았던 Quartz Job 예제는 모두 상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 , 각각의 Job이 실행에 대해, Job이 실행되는 동안 JobDataMap에 가해진 어떠한 변경 사항들도 유지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JobDataMap에 값을 추가, 변경 또는 삭제하는 기능이 필요하며, 다음 실행에 이러한 변경 사항들이 Job에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면, Quartz Stateful Job이 필요하다.
 
만약 여러분이 EJB 개발을 경험해 보았다면, Stateful이라는 것이 부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는 점 때문에 여러분은 지금 움찔하고 있을 것이다. 이는 주로 "Stateful EJB"가 가지고 있는 확장성 이슈로부터 기인한다. Quartz Stateful Job org.quartz.StatefulJob 인터페이스를 통해 구현된다. Stateless Job Stateful Job 간의 주요 차이점은, Stateful Job은 한 번에 Job을 실행하는 인스턴스가 오직 하나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예제 3의 경우, "ScanFTPJob" Job을 실행하는 인스턴스는 한 번에 하나만 가지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 이는 커다란 문제점을 나타내지는 않는다. 그러나, 만약 자주 실행될 필요가 있는 Job을 가지고 있다거나, 작업 완료까지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는 Job을 가지고 있을 경우, Stateful Quartz Job은 확장성에 문제를 가져다 줄 수 있다.
 
Other Features of the Quartz Framework
Quartz 프레임워크는 매우 다양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 사실, 한 번에 이 모든 기능들을 나열하기에는 너무나 많다. 다음 목록은 이 글에서는 자세히 언급할 시간이 없는 Quartz 내의 여러 기능들 중 몇몇을 간단하게나마 설명한 것이다.
 
Listeners and Plugins
오늘날 어떠한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라도 사용하고 있는 개념이 바로 이 둘이다.
 
Quartz Listener는 주요 이벤트가 발생할 때, 프레임워크 내부로부터 콜백을 받는 자바 클래스이다. 예를 들면, Job이 스케줄 되어 있거나 스케줄 되어 있지 않을 때, 또는 Trigger가 끝났거나, 더 이상 발생시키지 않을 때, 이러한 모든 것들은 Listener로 통지되도록 설정될 수 있다. Quartz 프레임워크는 Scheduler, Job, Trigger들을 위한 Listener들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Job Listener Trigger Listener들을 특정한 한 Job이나 Trigger에 적용되도록 만들거나 전체에 걸쳐 적용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일단 Listener가 호출되면, 이 정보를 사용해 Listener 클래스 내에서 수행하려는 어떠한 로직이라도 실행시킬 수 있다. 예를 들면, 만약 Job이 완료될 때마다 전자 메일을 보내고 싶은 경우, 이를 Job에 프로그래밍 해 넣을 수 있다. 또한, JobListener를 사용할 수도 있다. JobListener는 결합도를 느슨하게 만들어 보다 나은 설계를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Quartz Plugin Quartz 소스를 수정하지 않고도 Quartz 프레임워크에 기능을 추가시켜주는 새로운 기능이다. 이것은 Quartz 프레임워크를 확장해야 하는데, 변경한 기능을 Quartz 개발 팀에게 보내주고 다음 버전에 반영되기까지 기다릴 시간이 없는 개발자들을 위한 기능이다. 여러분이 Struts 플러그 인에 익숙하다면, Quartz 플러그 인을 사용하는 방법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Clustering Quartz Applications
Quartz 어플리케이션은 여러분의 요구 사항에 따라 수직/수평적으로 모두 클러스터링 될 수 있다. 클리스터링을 통해 다른 클러스터링 타입과 마찬가지의 이점들을 제공받을 수 있다.
 
● 확장성
● 높은 가용성
● 로드 밸런싱
 
현재 Quartz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JDBC JobStore중 하나의 도움을 통해 클러스터링을 지원한다. 향후 버전에서는, 이러한 제한이 사라져, 데이터베이스 없이도 RAMJobStore에서 사용 가능해질 것이다.
 
The Quartz Web Application
Quartz 프레임워크를 2-3주나 몇 달간 사용한 후 보통 Quartz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요구하는 것들 중 하나는 Quartz GUI에 통합하는 것에 대한 것이다. 자바 서블릿을 사용하여 Quartz를 초기화 하고 시작시킬 수 있는 기능이 현재 프레임워크에 제공되고 있다. 일단 여러분이 Scheduler 인스턴스에 접근하게 되면, 이 인스턴스는 웹 컨테이너의 ServletContext에 저장하고 Scheduler 인터페이스를 통해 스케줄링 환경을 관리할 수 있다.
 
다행히도, 몇몇 Quartz 개발자들은 Quartz Scheduler 환경을 보다 잘 관리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독립형 Quartz Web Application에 대해 작업해 오고 있다. Struts Spring과 같은 다수의 유명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구축되어 이 GUI는 많은 기능들을 지원하는데, 이들은 간단한 인터페이스에 랩핑 되어 있다. 그림 1은 이 GUI를 잡아낸 것이다.
 
Figure 1
 
그림 1. Quartz 환경을 보다 쉽게 관리해주는데 도움을 주는 Quartz Web Application
 
What's down the Road?
이미 다음 주요 릴리즈에 대한 움직임도 진행되고 있을 정도로 Quartz 프로젝트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OpenSymphonywiki에서 Quartz 2.0에서 고려되고 있는 기능들과 설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항상 그렇듯이, 날마다 Quartz 사용자들은 프레임워크에서 고려될 수 있는 갖가지 기능들에 대한 제안이나 설계에 관해 자유롭게 제안하고 있다.
 
Find Out More about Quartz
Quartz 프레임워크의 보다 많은 기능들을 사용해 나갈수록, User and Developer Forum Quartz 사용자들과의 질문/답변 및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매우 유용한 자원이 될 것이다. 

 

블로그 이미지

연미남편 nineDeveloper

안녕하세요 현직 개발자 입니다 ~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뒤쳐지지 않도록 우리모두 열심히 공부합시다 ~! 개발공부는 넘나 재미있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