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


기존 이클립스 사용자 중에서 SVN 사용자들이 GIT 으로 넘어오면서 다소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클립스에선 Subclipse 플러그인을 사용했었음

최신 이클립스(네온) 버젼엔 eGit 플러그인이 설치되어있고 없으면 eclipse market 에서 설치하셔야 합니다.

------------------

간략하게 Git에 대한 설명을 하자면

대표적으로 Git 을 이용한 호스팅 제공 사이트는 GitHub 이라던가 GitLab 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GitLab 을 많이 사용한다.)

사용법이라던가 Git Repositories 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검색하면 많이 나오는 내용입니다.)

------------------

Git 은 아래와 같이 여러 branch 가 master 에서 가지처럼 뻗어 나오는것이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그림처럼 master 에서 파생된 branch 들은 merge 나 rebase 를 통해 다시 master 에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돌아오지 않는 branch는 삭제가 가능하며 가만히 내비둬도 문제가 없습니다. 

branch 생성은 team > switch to.. > new branch 로 생성한다.


remote(원격서버)에 있는 master 에 최신 버젼을 pull 하고 branch 를 생성한다

branch 생성시 Local 에 checkout 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되면 commit 은 local 을 위한것이고 push는 원격서버 저장소에 밀어넣는다는 의미를 말합니다.

-----------------------

branch 를 생성하지 않고 master 에서 push 를 해도 상관없죠. 그렇게 되면 svn과 크게 다를게 없겠습니다.

하지만 Git 을 사용하는 실무에서는 branch를 작은 업무 단위로 쪼갭니다.

배포라던지 테스트 관련해 해당 branch 를 검증하는것이 안전해지기 때문이다. 

주로 jenkins 같은 솔루션을 통해 해당 branch 를 파라메터로 빌드하고 테스트를 검증한다.

각 branch 단위로 권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jira 같은 솔루션과도 연동이 가능해서 편합니다.

------------------------

프로젝트 선택시 해당 프로젝트에 바뀐점이 Git Staging 에 나타나게 됩니다.

Local에서도 스테이징을 한다는것이 특징입니다.



원격자장소에 push 를 하기위해선 반드시 아래처럼 우클릭 후 코딩 후 Add to Index 를 해야합니다.






Unstaged Changes 에서 Staged Changes 로 내려옵니다.

그후 Commit Message 를 남긴 후 Commit and Push 를 하게되면 원격저장소에 업로드 되는것이죠 

Commit 만하게 된다면 ? Local에만 남게됩니다. 

svn 용어 중에서 update 는 git에선  pul 이고 commit 은 로컬에 업로드 ,서버에 commit은 push 라 할 수있다.



자주 쓰는 기능들로는 

Ignore : .ignore 파일에 해당 파일명을 등록하게 되면 그 파일은 무시하게 됩니다.
Pull : 브랜치의 최신 소스를 update 합니다 (Head to...)
Push Branch '브랜치명'... : local 에 commit 된 소스를 저장소에 옮깁니다.
Switch To... : 브랜치를 생성하거나 삭제하거나 remote(원격서버) 에 있는 브랜치를 선택할때 사용합니다.
Show in History : 프로젝트 수정이력 확인(프로젝트 또는 파일단위로..)
Advanced : 아래 이미지처럼 Tag를 남기거나 Assume Unchanged (수정파일 업로드 않함) 등등을 사용합니다.

 

728x90
반응형

'형상관리 >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Hub 참조 블로그  (0) 2016.10.05
Eclipse, Remote Git Repository로부터 프로젝트 임포트하기  (0) 2015.04.06
Git 배우기  (0) 2014.02.07
블로그 이미지

nineDeveloper

안녕하세요 현직 개발자 입니다 ~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뒤쳐지지 않도록 우리모두 열심히 공부합시다 ~! 개발공부는 넘나 재미있는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