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지금와서는 새삼스러운 일이지만 필자도 리눅스에 오라클을 설치해보기로 했다. 역시나 쉽지 않았다. 우분투, centos, 데비안, 페도라 등등 이런저런 리눅스들을 깔았다 지워봤는데 페도라 빼고는 설치 옵션에서 통과 안 되는 게 너무 많아서 어쩔 수 없이 페도라 19 버전에 오라클 11g 를 설치해야했다.

1) 보통 설치할 때 오라클 계정을 따로 만들어서 설치하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권한다. 로그인 계정외에 오라클 전용 계정을 리눅스에 추가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오라클 리눅스 설치버전은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다. 만일 리눅스 기본언어를 한글로 해놓으면 설치 시작부터 깨져서 나올 것이다. 따라서 영어로 기본 언어를 설정해놔야한다.

그리고 x-window 에서 바로 실행하면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는다. 반드시 콘솔로 들어가서 실행해야된다.

또한 설치 프로그램이 있는 경로 내에 스페이스나 한글이 들어가서도 안 된다. 가령 예를 들면

/home/decard9/Documents/my oracle 11g

이런 경로는 안 된다.

/home/decard9/Documents/myoracle11g

이런 식으로 딱딱 붙여줘야만 한다.

2) 설치 처음에 여러가지 적는 옵션에서

Global database name :

이란 것이 자동으로 입력되는데 이것을 싹 지우고 대문자로 고쳐서 적는다. 가령 orcl.localdomain 이런 식으로 되어있었을 것이다. 이것을 ORCL 이런 식으로 간단히 대문자로 고친다. 이것을 바꾸지 않으면 설치 후에 조금 애로 사항이 있다.

3) 옵션을 다 적고나서 환경을 테스트하는데 통과 못한 옵션중에 glibc 같은 것은 웹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이때 yum 이란 것을 사용한다. (root 계정으로 붙어야한다)

gcc
gcc-c++
libaio-devel
sysstat
unixODBC

이런 것들을 yum install gcc 이런 식으로 설치하면 된다.

4) vmware 로 설치할 경우 메모리도 1.5기가 정도로 빵빵하게 주고 스왑 영역도 10기가 바이트 정도로 마찬가지로 많이 준다. 그렇게 해도 몇 가지가 통과가 잘 안 되는데 일단 ignore 하고 넘어가면 에러 메시지 2개가 뜨고 설치는 된다.

그래서 오라클이 설치가 됐는데 설치 직후에는 실행이 잘 됐으나 리부팅후에는 환경 변수가 하나도 설정이 안 되어 있어서 제대로 실행되지 않았다.

역시 인터넷을 뒤져서 설정을 해야했다.

ORACLE_BASE

ORACLE_HOME

ORACLE_OWNER

ORACLE_SID

이런 환경변수를 설정한다. 빨간색은 반드시 설정해줘야하는 것이다.

5) su oracle 을 실행해서 오라클을 설치한 계정으로 접속한다.(계정을 안 만들고 바로 만들었으면 그냥 로그인한 계정이다)

그리고나서 ORACLE_HOME 폴더\bin 에 들어간다.

그리고나서 ./sqlplus / as sysdba

startup

여기까지 하면 오라클이 실행된다고 한다.

6) ./lsnrctl start (실행)
./lsnrctl stop (종료)

리스너도 위와 같이 실행한다.

7) 여기까지 한 뒤 방화벽을 풀어줘야 한다. 만일 사용하는 포트가 1521 이면


iptables -A INPUT -p tcp --dport 1521 -j ACCEPT
iptables -A OUTPUT -p tcp --dport 1521 -j ACCEPT

이렇게 설정하고 iptables 를 재시작한다.
service iptables stop
service iptables start

8) 설치할 때 막판에 하드 디스크 용량 오류가 뜨면서 잘 안 되긴 했지만.. 그래서 df 로 디스크 용량을 봤는데 부족한 건 아니었다.현재까지 봤을 때는 vmware에서 오라클을 재설치하는 것은 좀 문제가 있었다. 아무래도 스왑 메모리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게 아닌가 싶다. 가상컴터가 아니라 그냥 노트북에 리눅스를 따로 설치했을 때는 정상적으로 가동되었다.

여러가지 상황을 봤을 때 리눅스용 오라클은 레드햇 계열에 최적화되어있는 게 아닌가 싶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라면 설치가 좀더 쉽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다.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nineDeveloper

안녕하세요 현직 개발자 입니다 ~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뒤쳐지지 않도록 우리모두 열심히 공부합시다 ~! 개발공부는 넘나 재미있는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