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트래킹 시스템(ITS)은 말그대로 프로젝트의 이슈를 추척하고 관리하는 도구이다. 이 때 이슈(issue)는 개발할 새 기능, 수정해야 하는 결함, 문제가 된 이슈 등을 모두 통칭한다.
규모가 크고 분업화가 되어있을 수록 ITS는 빛을 발한다. 그렇지만 현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개발자는 총 2명이다. 엑셀로도 충분히 일정관리를 할 수 있는 규모이기에 굳이 이슈 트래킹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아도 됬었다. 하지만 실제 업무에서 사용하는 곳도 많고 무엇보다 체계적인 일정 및 이슈 관리를 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컸기에 이슈 트래킹 시스템을 사용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런데 알아보니 생각보다 이슈 트래킹 시스템(ITS)은 많았고 소소한 정보들이 즐비했기에 어떤 것을 쓸까 꽤 고민하였다.
1. Redmine (레드마인)
- 홈페이지 : http://www.redmine.org
- 개발 언어 : Ruby
- 오픈소스(무료), 화면이 단순하고 필요한 기능만 있으며 svn/git 등의 형상관리 연계도 가능하다.
- 생활코딩에 관련 강의가 나와있어서 참고해도 좋다.
2. Jira (지라)
- 홈페이지 : https://www.atlassian.com/software/jira
- 개발 언어 : JAVA
- 여러 상용제품 중 가장 널리 쓰이는 것 같지만, 유료이다.
- Atlassian사의 제품이라 특유의 깔끔한 느낌이 나지만, 기능이 생각보다 많아 이해가 필요하다.
3. Mantis (맨티스)
- 홈페이지 : http://www.mantisbt.org
- 개발 언어 : PHP
- 오픈소스(무료), 설치는 비교적 간단하지만, 그만큼 기능이 많이 부족하다.
- 버그 트래킹 중심으로 개발되어 이슈 관리가 어렵다.
4. Trac (트랙)
- 홈페이지 : http://trac.edgewall.org
- 개발 언어 : Python
- 오픈소스(무료), 기본 기능에 충실하며 미니멀리즘을 따르지만, 설치가 복잡하다.
- TOW 등을 이용하면 설치는 비교적 간단하다.
5. Yona (요나)
- 홈페이지 : http://yona.io/
- 개발 언어 : JAVA
- 오픈소스(무료), 네이버 개발자들이 만들었기에 한글 처리가 매끈하다.
- 오픈소스 수익 구조 등의 문제로 요비(Yobi) 프로젝트가 포크되어 요나(Yona)로 이어졌다.
참고 문서
- https://en.wikipedia.org/wiki/Comparison_of_issue-tracking_systems
- http://blog.gaerae.com/2014/05/issue-tracking-system-bug-tracking-system.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