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1. 나머진 똑같고.. 자기소개서 대신에 경력기술서를 썼네요..
회사 다닐때 프로젝트 기간별로 정리해서.. 각 기간에 사용한 스킬과 배운점, 고쳐야할점.. 성격 등등 넣어서
자기소개서 형식인대 경험과 경력위주로적으시면될거같아요
엄청큰 대기업이 아니라면.. 서식에 구애받지 않을듯합니다. 

2. 자소서에 경력기술서 적어넣으세요..
육식동물 님 말씀 참고하셔서 적으시면 될 것 같네요..
제가 요새 이력서 검토해보고 있는데.. 개발자들 자기소개서 정말 개판입니다.. 사진 없는건 다반사고 프로젝트 한거 달랑 두세줄 써놓으면 담당자가 어떻게 알라는건지도 모르겠고..;;
이력서 보고 뭘했는지 파악도 안되고...;;; 엉망징창이더군요..;;

3. 서양식으로 인적사항 적고,
그 다음에 내세울만한 보유스킬 적고,
최근 프로젝트부터 프로젝트 명과 OS/랭귀지, 프로젝트의 내용과 프로젝트 내에서의 자신의 Role을 기술한 경력기술서 양식으로 쓰고
마지막에 최종학력/자격사항 정도 쓰는 정도로 하시면 됩니다.
물론 프로젝트는 최근것이 위로 올라오도록 쓰고요.
경력직으로 들어갈 정도 되면 자기소개서 같은건 업체에서 먼저 요구하지 않는 한은 보지 않습니다.

다음 영문이력서 양식처럼 쓰면 무난합니다.
http://www.topitconsultant.co.uk/careeradv_sampleCV.aspx

4.

경력기술서에 주저리주저리 쓰지 마세요.
님의 경력기술서는 기술평가자 외에도 인사부서와 다른 부서도 함께 보기 때문에 자세하게 쓴 경력 기술서는 별로 도움 안됩니다.
수많은 이력서 검토할때 그런 경력기술서는 뒤로 당연히 밀립니다.
평가자가 접수된 이력서 검토를 몇분이나 할까요? 하나에 3분 이내 입니다.
스크롤바 죽~ 한번 내렸다 올리면 끝입니다.

이런 프로젝트에서 이런 부분을 참여했고 이런 툴과 시스템을 사용했다. 라고 핵심만 우선 작성해서 첨부하세요.
관심이 가고 회사와 관련되어 있다면 연락이 올겁니다.
면접시에 상세한 두세가지 정도 프로젝트 상세 기술서를 작성해서 가지고 가서 함께 보면서 이야기 하세요.
면접관들이 좋아 할겁니다.
더불어 프로젝트를 참가 할때 느꼈던 점들, 이 프로젝트를 하면서 이런 점은 다음에 개선해야 하겠다라든가 하는 님의 평이 있으면 좋겠죠.
생각하는 개발자.

조금 뻥튀기 한다고 해도 면접보면 다 드러납니다.
있는 그대로 작성하세요.단, 주저리주저리 쓰지 마시고 요점만 명료하게 작성하세요.

 

5.경력사항 을 상세히 요구하는데가 많이 있던데요..

제가 면접본곳중 까다로운데는 실행파일을 요구하더군요.. 실행파일을 가져 올수 없다면..
스크린샷을 찍어서 구현된 아웃풋을 보여달라고 요구하던데..
UI 쪽일을 하시면 아웃풋을 요구하는데가 많고요..

제가 개발쪽일을 하면서 임베디드 장비 (컨트롤러) 포팅, UI 개발도 같이 한 경력이 있었는데..
대부분은 글로만 서술해도 그냥 넘어갔는데.. 까다로운데는 아웃풋을 요구 하더라고요..ㅎ

경력사항 기술서에 주로 들어가는 내용은
프로젝트 목적, 사용되는 기술, 개발 환경,내가 담당한 업무, 를 주로 다루어서 적으시면 될듯 싶고요..
이중에서 내가 담당한 업무에서 skil 위주로 디테일하게 적대 너무 자잘한거까지 언급해서 양만 많이 써봐야..
별 좋은 소리 못듣고 핵심적인 기술력을 주로 짧고 명쾌하게 적는걸 면접관들께서 좋아하시더군요..

제가 경력이 얼마 안돼지만 면접볼때 마다 이력서는 잘적었다는 말은 좀 들어봤는데요..
경력이 작아도.. 경력사항 기술서 작성을 나름 정리를 잘해서 좋게 봐주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내가 담당한 업무를 다른곳으로 가면 무슨일을 얼마냐 했는지 금방 알수 없는데..
그걸 말로 설명해도 좋지만 경력 기술서에 상세히 기술하길 많은 업체들이 원하고 있더군요..
실제.. 경력 기술서를 대충 만들어 놓고 취업사이트에 올려 놓을때 보다 디테일하게 수정해서
올려 놓으니까 훨씬 만은 면접 요청이 들어 오던데요..^^

윗분들 말씀에 나오는거 처럼 프로젝트당 A4 한장 이내로 작성하시는게 좋을꺼 같습니다..
대부분은 수년간 개발 해오시면 그동안 개발 한게 많기 때문에 표형식으로 간략한 기간만 적어서
A4 한장 안에 프로젝트 10개 이상 때려 넣는경우도 있던데.. 그렇씩으로 쓰는걸 면접관들은 싫어하던데..

하나씩 프로젝트 목적, 사용기술, 개발환경, 담당업무 가 들어가있는게 효과 적인거 같아요
포트폴리오는 대부분 UI쪽이나 그래픽 쪽 눈으로 확인가능한 부분을 아웃풋을 요구하는거로 알고 있는데요..
파일시스템 단이나. 커널단...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을 주로 프로젝트에서 담당하신분이면..
포트폴리오 제출하기가 어렵죠..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은 경력 기술서를 상세히 작성하시는게
유리 할거 같아요..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nineDeveloper

안녕하세요 현직 개발자 입니다 ~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뒤쳐지지 않도록 우리모두 열심히 공부합시다 ~! 개발공부는 넘나 재미있는 것~!